2021. 4. 29. 12:17ㆍ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흠집을 1000원으로 없애는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 놓았으니 유용한 지식으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동차 도장은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판, 프라이머, 페인트, 투명 코팅(클리어층) 이렇게 4중 구주로 형성되어 있지요.
강판은 말 그대로 철판이고, 프라이머는 차량의 부식을 방지하며 도색을 잘 받게 하기 위하여 도포하는 레이어입니다.
그리고 페인트는 차량 본래의 색깔이고, 클리어층은 반짝반짝 광택 효과를 주는 코팅층입니다.
그런데 만약 스크래치가 발생했을 때, 페인트층보다 더 깊게 파여버렸다면 시중에 어떤 제품을 쓰더라도 복원이 안 되는 상태입니다.
물론, 카페인트로 보완은 할 수 있지만 한눈에 봐도 티가 나는 어설픈 수준으로 밖에 보완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도장 고유 번호와 일치한 페인트라고 하더라도(흰색도 한 종류만 있는 게 아니고 20가지가 넘습니다),
주위 페인트가 이미 외부 환경에 의해 조금씩 변색이 발생한 상태라서, 색감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페인트층까지만 손상된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우선 페인트층까지 손상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깊이감과 컬러입니다.
흠집의 깊이가 육안으로도 식별이 되며, 진회색 프라이머층이 드러나 있다면 여러분이 손쓸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동차 스크래치 자국이 검은색인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대부분 페인트가 파인 상태는 아닙니다.
주로 상대방 자동차 컬러가 묻어나왔거나 오염물이 압착되면서 발생한 현상이지요.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심각성과는 달리, 물파스 하나만 있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깨가 뻐근할 정도로 열심히 폴리싱을 해야 되지요.
또, 흰색 가는 실선으로 자동차 스크래치가 발생하기도 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투명 층만 손상된 경우입니다.
우리가 얼음을 송곳으로 긁었을 때, 하얗게 줄이 생기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지요.
흰색 기스 역시 물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1000원짜리 물파스가 만능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물파스가 자동차 스크래치를 제거하는 원리는, 알코올 성분을 통해 도장면을 녹여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과하게 사용할 경우, 알콜에 의해 코팅층이 손상되면서, 광택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손 한 번 갈 것 두 번가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스크래치가 발생한 데다가 광택까지 잃은 상황이라면, 최종 해결책은 콤파운드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참 귀찮은 일이 발생하죠.
콤파운드는 스크래치 제거용과 광택 복원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래치 제거용 콤파운드로 박박 문질러서 흠집을 없앤 다음에, 광택 복원용(입자가 더 미세합니다)을 사용하여 다시 광도를 복원해야 되지요.
그러므로 만약, 물파스 사용에 자신이 없다면 전용 설루션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괜찮게 생각하는 제품은 카픽서 자동차 흠직 제거제입니다.
광택 복원용과 스크래치 제거용이 하나로 결합된 자동차 흠집 제거제인데, 광택 복원력과 유지력에서도 평이 좋더군요.
또 물파스를 활용하는 것보다 더 작은 노동력으로 스크레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차별화된 장점 중 하나는, 유리 유막 제거에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은 콤파운드로 유리를 폴링싱 하진 않죠.
행여 글라스 코팅이 손상되어 뿌옇게라도 되는 날엔, 전면 유리를 교체해야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동차 유막은 배기가스 유증기가 유리에 흡착되어 막이 형성된 것이므로, 여러분 차량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전용 솔루션 하나 구비해 두는 것도 관리 차원에서 권장할만한 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비슷한 자동차 스크레치 제거 전용 제품들이 있을 수 있으니, 카픽서 자동차 콤파운드 흠집 제거제와 가격이나 용량 등을 잘 비교해보고 결정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